매일성경 | 신명기 6장 10-25절 | 하나님의 명령을 잊지 않고 그대로 지키려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의 의미, 믿음

2024. 1. 15. 16:55성서유니온 매일성경/신명기

목차


    신명기 6:10-25

    찬송가 310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문맥

    이스라엘이 듣고 마음에 붙잡아야(6:3 "듣고 삼가") 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입니다(6:4). 하나님을 사랑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붙들고 생각하여 깨닫습니다.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알면서 더 사랑하게 됩니다. 그러면 복을 받습니다(18-19절, 24절).

    전방위적인 은혜

    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조상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향하여 네게 주리라 맹세하신 땅으로 너를 들어가게 하시고 네가 건축하지 아니한 크고 아름다운 성읍을 얻게 하시며

    11. 네가 채우지 아니한 아름다운 물건이 가득한 집을 얻게 하시며 네가 파지 아니한 우물을 차지하게 하시며 네가 심지 아니한 포도원과 감람나무를 차지하게 하사 네게 배불리 먹게 하실 때에

    12. 너는 조심하여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

    13.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를 섬기며 그의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가 수고하지 않은 것들을 얻게 됩니다. 그들은 네 가지 수고를 하지 않습니다. 1) 건축하지 않습니다. 2) 채우지 않습니다. 3) 우물을 파지 않습니다. 4) 포도원을 심지 않습니다. 이렇게 네 가지 수고를 하지 않지만 1) 잘 건축된 크고 아름다운 성읍을 얻고 2) 아름다운 물건이 가득한 집을 얻고 3) 우물을 얻고 4) 포도원과 감람나무를 얻습니다. 여기서 네 가지는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은혜가 전방위적임을 나타냅니다. 아무 수고 하지 않았는데 모든 것을 얻는다는 의미입니다. 

    Sola Gratia

    종교개혁자들은 이것을 Sola Gratia라는 말로 요약했습니다. 모든 것이 은혜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은 다 은혜로 주신 것입니다.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것, 즉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구원을 받는 것도 오직 은혜로 받는 것입니다. 구원으로 누리는 모든 좋은 것들도 오직 은혜로 누리는 것입니다. 

    조심하라

    은혜가 도드라질 때 사람들은 방종하기 쉽습니다. 은혜로 주어진 것을 당연시할 때 방종이 자라납니다. 그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 바로 믿음입니다. "조심하여(12절)"에서 믿음이 강조됩니다. "조심하다"는 말은 앞에 6장 3절에 "삼가"라는 말과 같은 단어입니다. 즉 지키다, 간수하다라는 뜻의 단어 샤마르(שָׁמַר)입니다. 조심하라는 말은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을 잘 간직하고 그 말의 뜻을 깨달으라는 뜻입니다. 깨닫고 하나님을 믿으라는 뜻입니다. 

    믿어야 하는 것

    믿어야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을 은혜로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 첫 시작은 하나님께서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셨다는 역사적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 죄와 사망에서 우리를 건져주셨다는 것입니다. 거기로부터 지금 내가 누리는 모든 것이 시작되었음을 믿고 당연시하지 말라는 의미가 조심하라는 말씀에 담겨 있습니다. 

    애굽의 종에서 하나님의 종으로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을 경외합니다. 하나님을 섬깁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합니다(13절). 여기서 13절에 섬긴다는 말과 12절에 종이라는 말은 같은 말입니다. 애굽의 종이었다가 이제 하나님의 종이 된 것입니다. 우리는 죄와 사망을 받들어 섬기던 위치에서 하나님을 받들어 섬기는 위치로 이동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제 죄와 사망의 눈치를 더이상 보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언어습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우리의 언어습관에 나타납니다. 즉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게 되는 것입니다. 맹세할 때 진실의 최종 보루는 내가 가장 높이는 대상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한다는 것은 내가 하나님을 가장 높은 분으로 인정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신들을 따르면

    14. 너희는 다른 들 곧 네 사면에 있는 백성의 들을 따르지 말라

    15. 너희 중에 계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신즉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진노하사 너를 지면에서 멸절시키실까 두려워하노라

     

    다른 신들을 따른다는 것은 하나님을 잊어버렸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을 잊었단느 것은 하나님께서 어떤 구원을 베푸셨는지를 잊었다는 뜻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얼마나 좋은 것들을 주셨는가를 잊었다는 뜻도 됩니다. 하나님을 잊어버리면 하나님께만 돌려야 하는 영광을 다른 것에게 돌리기 시작합니다. 즉 다른 신들을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무서운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멸절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질투와 진노와 멸절당함을 반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우리도 반복해서 들어야 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질투(4:24; 5:9)와 멸절(4:35-36)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곳을 참고하세요. 

    하나님을 시험하는 죄

    16.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 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고

    17.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명령과 증거와 규례를 삼가 지키며

    18-19.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그 땅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겠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아름다운 땅을 차지하리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니라

     

    하나님을 시험한다는 것(16절)은 하나님의 사랑을 믿지 않고 의심한다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맛사에서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라고 하면서 시험했습니다(출 17:7). 사랑의 관계는 믿음을 기반으로 합니다. 믿음이 흔들리면 사랑이 흔들리는 것입니다. 사랑이 흔들리니까 사랑의 대상을 자꾸 시험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시험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하나님을 향해서 마음이 완고하다는 뜻도 됩니다(시 95:8-9). 

    하나님을 시험할 때 나타나는 증상들

    하나님을 시험할 때 나타나는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하나님께서 세우신 사역자와 다투게 됩니다. 2) 내가 처한 현실에 불만을 품고 원망하고 악한 말을 합니다(출 17:1-7; 민 20:2-13). 3) 그 결과 다른 사람에게 악한 영향을 끼칩니다(민 20:12). 이런 모습이 나에게서 보이면 마음이 더 완고해지기 전에 즉시 회개하고 돌이켜야 합니다. 

    시험에 대한 처방, 믿음

    하나님을 시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믿음입니다. 17절 하반절에 "삼가 지키며"에 믿음이 들어있습니다. 삼가 지키며는 문법적으로 샤마르의 부정사 절대형을 사용한 강조입니다. 지키고 또 지키라는 뜻입니다. 즉 명령과 증거와 규례를 마음에 품고 잘 간수하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듣고 마음에 품으면 믿음이 생깁니다. 이 믿음이 시험하는 불신앙에 대한 처방입니다. 

    선량한 일

    하나님의 말씀이 마음에 가득해서 믿음이 생기면 그 말씀을 행할 수 있습니다(18-19절). "선량한 일"은 먼저 하나님 보시기에 선량한 일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뜻하시는 일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 좋아하시는 일입니다. 또한 선량한 일은 원어로 보면 곧고(יָשָׁר) 선한 일(טוֹב)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창조하셨을 때 "보시기에 좋았더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선량한 일은 하나님께서 행하셨을 일입니다. 이 일을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행하는 것입니다. 마음에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복, 선하게 된다, 잘 된다

    그 결과는 복(יָטַב)입니다. 여기서 복은 선하게 된다, 잘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서 선한 일을 하니까 선한 일이 나에게도 생기는 것입니다. 그 선한 일은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는 것입니다. 즉 약속의 땅을 받아 차지하는 것입니다(18-19 하). 

     

    매일성경 | 신명기 6장 10-25절 | 하나님의 명령을 잊지 않고 그대로 지키려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의 의미, 믿음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규례와 법도의 의미

    20. 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규례와 법도가 무슨 뜻이냐 하거든

    21. 너는 네 아들에게 이르기를 우리가 옛적에 애굽에서 바로의 종이 되었더니 여호와께서 권능의 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니

    22. 곧 여호와께서 우리의 목전에서 크고 두려운 이적과 기사를 애굽 바로와 그의 온 집에 베푸시고

    23.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을 우리에게 주어 들어가게 하시려고 우리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시고

    24.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규례를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이는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항상 복을 누리게 하기 위하심이며 또 여호와께서 우리를 오늘과 같이 살게 하려 하심이라

    25. 우리가 그 명령하신 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니라 할지니라

     

    아버지는 아들에게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이 무슨 의미인지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르치려면 자기가 먼저 깨달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설교를 듣는 출애굽 2세대는 그들의 아들들에게 선생님이 되어야 합니다. 그 말은 곧 잘 가르칠 수 있을 정도로 하나님의 뜻을 깊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의미 다섯 가지

    모세는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규례와 법도의 의미를 알려줍니다. 그 의미는 첫째 구원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셨다는 것이 그 첫째 의미입니다(21절). 둘째는 구원은 죄와 사망세력에게는 심판이라는 것입니다(22절). 이스라엘은 구원을 받았지만 애굽과 바로와 그의 온 집은 두려운 심판을 당했습니다. 셋째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약속의 땅을 누리고 있다는 것입니다(23절). 넷째, 구원의 결과 우리는 항상 복을 누리면서 생명력 넘치게 산다는 것입니다(24절). 우리가 지금 누리는 좋은 것들은 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하셔서 누리게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의 의미입니다. 다섯째, 하나님의 모든 명령을 마음에 붙잡고 생각하고 깨달아서 믿음이 생기면 그것을 행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의 의로움이라는 것입니다. 행함이 의로움이 아니고 행함으로 나타나는 믿음이 의로움이라는 뜻입니다. 

    삼가 지키면, 믿음

    "삼가 지키면"의 뜻은 "준수하기 위하여 지키고 있으면"입니다. 즉 마음에 그 말씀을 잘 담아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 그 결과 행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의로다함은 믿는 사람이 얻는 것입니다.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름

    종합하자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규례와 법도의 의미는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깨닫고 하나님을 믿어 의롭다함을 얻는 것입니다. 이것은 신약에서 더 명백하게 말씀하는 진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른다고 합니다(롬 10:10). 구약시대에도 똑같았습니다. 오실 예수님, 오실 메시아를 바라보면서 하나님을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의 의미입니다. 믿는 사람들은 그 명령을 잘 준수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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